브랜드 로고가 가진 힘
기업을 설립하고 회사를 경영할 때 중요한 것은, 당연하게도 고객들에게 인정받을 만한 양질의 제품 서비스를 만드는 것일 것이다.
하지만 이들 못지 않게 중요한 요소는 바로 브랜드를 대표하는 로고 디자인이다.
사람들은 로고만으로 쉽게 브랜드를 떠올리며, 때론 제품이나 서비스는 모른채 기억 속에 각인된 로고 형상만을 떠올릴 때도 있다.
특히, 오늘날 현대 사회에서 로고는 단순히 회사를 대표하는 이미지 뿐만 아니라, 제품 서비스가 가진 브랜드 파워를 전달하는 상징성이라는 힘을 가지고 있다.
대중들은 "애플"의 로고를 보면 단숨에 "감성"이라는 키워드를 떠올리고, 비싼 가격에도 애플사 제품을 구입하며 본인 스스로를 '트렌디하고 감성적인' 사람으로 브랜딩 한다.
뿐만 아니라, 패션 의류업계에서 로고가 가진 힘은 특히 위대하다.
똑같은 검정 맨투맨일지라도, 명품 로고의 프린팅 여부는 말 그대로 하늘과 땅 차이이다.
명품 브랜드를 사는 사람들은 수십에서 수백만원의 '로고'를 구입하고, '세련되고 부유한' 본인의 모습을 가꾸어간다.
이렇게 절대 무시 못한 '로고'가 가진 힘 때문에,
유명 회사들은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로고를 디자인하고, 때론 시대의 흐름에 맞춰 리브랜딩하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로고들에는 직설적이며 깜짝 놀래킬만한 시크릿 코드(Secret Code)를 숨겨놓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 로고와 숨겨진 비밀
FedEx
글로벌 물류회사 페덱스의 로고 안에 있는 E와 X 사이에는 빠른 배송을 보장하는 화살표가 있다. 참고로 아랍의 페덱스 로고에는 화살표가 우에서 좌 방향을 향하는데, 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 아랍국가의 특징을 반영했다고 한다.
Amazon
온라인 도서 판매에서 시작해 물류, 콘텐츠, 클라우드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으로 성장한 아마존의 로고 안에는 a부터 z까지 이어지는 화살표가 있다. 이는 폭넓고 다양한 제품군을 의미하며, 더 나은 고객을 위한 웃음(smile)을 의미하기도 한다.
질레트
남성용 면도기/면도날 제조회사로 유명한 질레트는 언뜻 보기에 로고에 특별한 점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G와 i가 마치 면도날에 잘린 것처럼 날카롭게 잘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질레트 면도기의 날카로움과 정교함을 상징한다고 한다.
Continental
글로벌 타이어 생산 업체인 콘티넨탈 로고에 숨겨진 비밀은 C와 o에 있다. 다음 두 알파벳과 이들이 만들어낸 여백은 타이어의 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노스웨스트 항공(NORTHWEST AIRLINES)
델타 항공의 일부분이 되기 전 노스웨스트 항공의 로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창조적인 걸로 유명하다.
좌측 원 안의 작은 삼각형은 나침반을 의미하며, 동시에 "N"과 "W"를 둘 다 만들어낼 만큼 절묘하게 배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포뮬러 1(F1)
검은색 F와 빨간색 패턴이 빠른 스피드를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이 둘 사이에 숫자 "1"이 숨겨져 있다. 우리가 아는 스피드 레이싱 F1은 로고 안에 그 의미가 모두 담겨져 있는 것이다.
허쉬 키세스(Hershey's Kisses)
미국을 넘어 전 세계인으로부터 사랑받는 초콜릿인 키세스 초콜릿은 독특한 모양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키세스만의 고유한 형상은 로고 안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K와 I 사에의 빈 여백은 누운 키세스 초콜릿을 형상화하고 있다.
'기타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근러들의 불만 폭주! 경의중앙선이 최악의 배차간격으로 말썽인 이유 (1) | 2023.05.28 |
---|---|
벤츠 S클래스 한국 판매량이 유럽 전체 판매량을 넘어섰다? 1인당 명품 소비 세계 1위 한국의 끝을 모르는 명품 사랑 (0) | 2023.05.28 |
위기를 기회로, 1990년 대 삐삐를 만들던 회사가 지금 더 잘 나가는 이유 (1) | 2023.05.15 |
[디저트 추천] 겉바속촉 구움과자의 대명사 휘낭시에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1) | 2023.05.14 |
전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항공 노선이자 승객수 1위 노선 「김포-제주행」 (0) | 2023.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