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3D 캐릭터/애니메이션 오픈소스 - 믹사모 Mixamo
유니티 공부를 하면서 알게된 3D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오픈소스 사이트 https://www.mixamo.com/#/
생각보다 고퀄리티의 캐릭터와 다양한 동작들을 자유롭게 다운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3D 개발 프로젝트에 매우 요긴하게 쓰일 것 같다.
믹사모 에셋을 유니티에서 활용하는 방법
왼쪽 상단에 Character와 Animation 탭을 활용하여 수십수백가지의 3D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동작들을 사용할 수 있다. 원하는 모델을 유니티로 임포트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측 상단의 Download를 누른다.
해당 창이 생성되면 우리는 유니티로 임포트 할 것이기 때문에 Format 형식을 'FBX for Unity'로 설정해주어야 한다. Maya나 블렌더 또는 언리얼 엔진 등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일반 fbx 형식으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유니티 전용 format이 있는걸 보니 유니티가 정말 대중화된 프로그램임이 증명되었다.
다운로드된 fbx파일은 유니티 프로젝트 창에 드래그앤 드롭하면 임포트 끝.
임포트 된 파일은 머터리얼도 입혀지지 않았고, 뭔가 불완전해보인다. 완벽하게 임포트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설정만 해주면 된다.
먼저 fbx파일을 클릭하고 인스펙터 창에 Rig 탭 아래 Animation Type을 Humanoid를 변경해준다. 변경 후 Apply를 눌러주고
Materials 탭으로 가 Texutures와 Materials 옵션 각각 Extract Textures를 해주면 된다. 익스트랙트 시 저장 폴더는 현 위치이기에 바로 '선택'을 눌러주면 된다. 다음 2가지를 수행하면 캐릭터에 텍스처와 머터리얼이 입혀지면서 정상적으로 임포트 된 것을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 컨트롤러를 새로 생성하고 Entry(시작점)과 기존의 애니메이션을 make transition 해주면 된다.
캐릭터를 씬으로 옮겨 놓고 임포트된 애니메이션을 controller에 넣어주면 완성!
Apply Root Motion을 체크 해제하면 캐릭터가 제자리에서만 움직이게 된다(좌표값 안먹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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