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엔진의 이해
실시간 3D 물리 엔진인 유니티는 우리에게 대표적인 게임 엔진으로도 매우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된 오늘날, 유니티는 비단 게임 뿐만이 아니라, 각종 OS나 BI툴처럼 산업 곳곳에서 쓰이는 필수 소프트웨어로 각광받고 있다!
그렇다면 게임 엔진이 어떻게 일상에 쓰일까?
얼마 전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여 가상의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기로 파트너쉽을 체결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가 게임 엔진과 협력하는 이유는 뭘까?
아마도, 공정 자동화를 통해 장기적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인건비를 줄이는 포석으로 해석해 볼 수 있겠다. 이러한 공장 자동화를 구축하고 엔지니어들이 관리 감독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바로 실시간 물리 엔진인 유니티인 것이다.
https://www.hyundai.co.kr/news/CONT0000000000005240
또한 '아기상어 뚜루뚜뚜두' 멜로디로 유명한 애니메이션 '아기상어' 시리즈도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되었다.
유투브 최초로 100억 뷰를 돌파한, 아기상어 콘텐츠를 제작한 핑크퐁 컴퍼니는 제작 파이프라인 전체에 유니티를 적극 활용하였다. 과거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수십만 장의 사진을 일일히 그려 빠르게 넘기는 방식으로 제작했다는, 악명 높고 열악한 환경을 이제는 유니티 공간상 실시간으로 제작, 수정, 배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https://blog.unity.com/kr/games/pinkfongs-baby-shark-teaching-children-to-wash-their-hands
이제 유니티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이 올 것이다.
이렇게 유니티 엔진에 대한 활용도가 높아진 오늘날, 많은 이들이 유니티를 직접 공부하고 현장에서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유니티는 신분, 사용 목적, 사용 회사 등에 따라 엔진의 라이센스를 세분화하여 유저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사실 처음 배우는 학생이 굳이 산업에서 고퀄리티로 사용되는 버전까지 비싼 돈을 주고 구입할 필요가 없기에, 유니티는 라이센스를 세분화하고 이를 각각 필요한 이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유니티 라이센스별 구독플랜
유니티의 라이센스 정책은 보통 개인 1인 1라이센스를 고수하고 있기에, 회사에서 사용하는 라이센스를 혼용하면 안된다. 그래서 용도 및 매출 규모 등에 따라 Unity Personal / Unity Plus / Unity Pro 3가지 버전으로 관리하고 있다.
<라이센스별 자금 규모 기준>
라이센스 | 자금 규모 기준 |
Personal Edition | 전체 자금이 10만 USD (약 1억원) 미만일 경우 |
Plus Edition | 전체 자금이 20만 USD (약 2억원) 미만일 경우 |
Pro Edition | 전체 자금 규모에 제한이 없음 |
보다 자세한 내용 및 다운로드는 하단 링크를 확인하면 된다. ↓↓↓
Unity Personal
유니티는 친절하게도 뉴비들에게 유니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어느 정도 유니티를 다뤄본 사람은 알겠지만 해당 라이센스로도 왠만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처음 유니티를 배우는 학생 뿐만 아니라, 수익이 10만 달러 미만으로 발생한 개인, 취미 개발자나 소기업에도 무료로 제공된다. 최신 유니티 버전도 즉각 업데이트되니 확인하면 되겠다.
자세한 정책 및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진행하면 된다. ↓↓↓
Unity Plus & Unity Pro + Unity Enterprise
위 라이센스부터는 각종 추가 기능들이 제공되며 플랜별로 구독료가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라이센스를 선정하는게 좋겠다. 일일히 제공되는 기능을 나열하기 보다는 하기 표로 정리하여 확인하면 되겠다.
PERSONAL | PLUS | PRO | ENTERPRISE | |
제작 | ||||
실시간 개발 플랫폼 Unity | 제공 | 제공 | 제공 | 제공 |
Unity 비주얼 스크립팅 | 제공 | 제공 | 제공 | 제공 |
Unity 버전 관리 (사용자 3명, 5GB 스토리지) |
제공 | 제공 | 제공 | 제공 |
스플래시 화면 커스터마이징 | 제공 | 제공 | 제공 | |
게임 콘솔로 배포 | 제공 | 제공 | ||
Unity Mars - AR/MR 저작 툴 | 제공 | 제공 | ||
Havok Physics for Unity | 제공 | 제공 | ||
확장된 3년 LTS 지원 | 제공 | |||
Build Server 라이센스 수량 | 추가 과금 필요 | 제공 | ||
소스 코드(읽기 전용) | 제공 | |||
소스 코드 쓰기(전체 엑세스) | 추가 과금 필요 | |||
크래시 및 오류 리포팅 | ||||
클라우드 진단(Personal) | 제공 | 제공 | 제공 | 제공 |
클라우드 진단 (Plus, Pro, Enterprise) |
제공 | 제공 | 제공 | |
협업 툴과의 통합 | 1선택 | 제공 | 제공 | 제공 |
수익 창출 | ||||
Unity Ads | 제공 | 제공 | 제공 | 제공 |
인앱 구매 플러그인 | 제공 | 제공 | 제공 | 제공 |
지원 및 학습 | ||||
고객 서비스 우선 대기열 | 제공 | 제공 | ||
기술 지원 | 추가 과금 필요 | 제공 | ||
온디맨드 교육 | 추가 과금 필요 | 20+ seats | ||
Starter Success (1~19개 Enterprise 시트 |
추가 과금 필요 | 1-19 seats | ||
파트너 어드바이저 | 제공 | 1-19 seats | ||
PRM(파트너 지원 담당자) (Enterprise 시트 20개 이상) |
추가 과금 필요 | 20+ seats | ||
버그 수정 및 LTS 백포트 (Enterprise 시트 100개 이상) |
추가 과금 필요 | 100+ seats |
Unity Plus에 관한 자세한 정책 및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면 되겠다 ↓↓↓
Unity Pro에 관한 자세한 정책 및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면 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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